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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DT @ 제품, 제조, 신사업)

Novel Ship Design

by SmartSympathy 2022. 8. 10.

소설 <해저 2만리>에 등장하는 노틸러스호는 여러 차례 피격을 당하고 괴물 오징어에 붙잡히거나 빙하에 갇히는 사고를 당한다. 이런 상황이 설계할 때 고려되었을까?

1. 위험도 분석

기존의 규칙, 규정을 따르지 않는 선박 설계를 Novel Ship Design이라 부른다. Novel Ship Design은 인명, 환경 및 재산 등과 관련한 선박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기존 선박 이상의 안전성을 갖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이를 위해 IMO 공식 안전성평가 절차 및 선급의 위험도 기반 방법론이 만들어졌는데 실제 적용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제시된 절차와 방법론이 추상적이고 위해 위험 요소 식별을 하는 작업(Hazard Idenfication, 이하 HAZID)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에 따라 결과물에 차이가 난다. 안전성 평가가 반복적으로 수행될 경우 설계 예산 및 공정 기간이 초과될 수 있다.

2.시스템 공학적 절차

최근 개발이 진행되는 스마트선박이나 자율운항선박 관련 기술은 Novel Ship Design 절차를 따라야 하는데 안전성 관점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자율운항 성능 관련해 선종이나 선주에 따라 요구사항 범위와 수준이 다를 수 있다. 선급이나 정부 기관이 선종별 자율운항 가이드와 승인 절차를 만드는 속도는 ICT 기술의 개발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울 수 있다. 구성요소들 간 상호작용과 창발성(Emergency Property)을 선박시스템 개발에 적용하고 사용자 요구조건을 시스템화하며 개발 시스템이 생명주기 동안 통합적으로 운영관리되도록 하는 체계적인 절차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