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품은 스마트 제조 환경에서 제조되어야 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청중에게 던진 화두이다. 스마트 제품은 품질 실패 시 파장이 크며 대응이 어렵다. 품질 수준이 높아야 하며 품질 실패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스마트 제조 환경에서 설계에서 인도까지의 전 주기가 관리되면서 제작되어야 고객에게 온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제조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는 그 자체로 비지니스적 가치가 있다. 성능 개선과 공정 혁신을 이끄는 소스로 활용되는 것은 기본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더 큰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다. 고객은 스마트 제품 자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통해 만들어내는 서비스나 경험을 원한다. 고객의 비지니스를 한 단계 고도화하거나 비지니스 비용을 낮추는데 사용한다면 제조사에게는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될 수 있다.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23(2/10, 백범김구기념관) - 디지털 트윈 및 DX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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