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과 변화관리
조직개발과 변화관리
워크숍 준비 겸 맡고 있는 조직의 변화관리를 위해 게리 매클린이 쓴 < 조직개발의 이해>를 읽고 정리했다. 이전에 볼 때는 눈에 들어오지 않던 것들이 쏙쏙 박힌다.
조직의 존재 목적과 비전 및 중장기 전략을 끊임없이 조직원에 이해시키고, 진행상황을 관리하면서 경영상황에 맞게 조직 변화관리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현실의 경영진은 그런 과정을 생략하고 매번 어렵다는 이야기만 하시니 조직원은 둔감해진다. 단기간의 재무 실적과 홍보성 성과를 좇을 수 밖에 없는 점을 이해하는데 그 둘을 조화시킬 수는 없을까?
<조직개발의 이해> 요약 정리
1.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
조직개발은 조직효과성 향상을 목적으로 전략, 구조 및 과정을 계획적으로 개발, 개선, 강화하는 데 행동과학 지식을 전면적으로 적용하거나 전이하는 것이다. 조직 개발의 특성은 다섯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단위 시스템의 전략, 구조, 과정 변화에 적용된다. 조직은 전략변화와 아울러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구성원 업무 수행 관련 집단화 방식(구조)과 커뮤니케이션 및 문제해결 방식(과정) 모두가 함께 변화되어야 한다. 단위 시스템의 종합적 변화를 시도한다.
둘째, 조직개발은 전략, 조직설계, 문화 변화 등의 거시적 주제와 리더십, 직무설계와 같은 미시적 주제도 다룬다. 조직이 미래 계획적 변화도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셋째, 조직개발은 최종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 보다 변화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적응 과정을 강조하며 변경요인이 생기면 유연하게 수정되곤 한다.
넷째, 조직 개발은 변화의 설계, 실행, 계속적 강화 과정을 포함한다. 장기적 측면과 강화에 대한 관심이 주요 특징이다.
다섯째, 조직개발은 조직효과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효과성은 세가지 측면에서 측정될 수 있다. 1) 조직구성원이 필요한 기술과 시직을 습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조직 발전도 가능하게 된다. 2) 재무 및 기술적 측면에서도 높은 성과를 나타낸다. 3) 충성심 높고 만족하는 고객 및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 뿐만 아니라 몰입, 만족, 학습하는 구성원을 보유하고 있다. 유능한 구성원을 유치하고 동기부여할 수 있어야 성과를 높일 수도 있다고 본다.
조직개발은 변화관리나 조직변화와 구분된다. 조직변화는 조직개발보다 더 광범위한 개념이며, 조직개발은 변화관리를 포함한다. 조직변화는 기술 및 경영혁신, 조직구조, 자연적 조직진화 등 어떤 형태의 변화에도 적용되느 좀 더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조직개발은 문제해결력, 환경대응력, 조직효과성 향상 등과 같이 특정 방향으로 조직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변화관리는 원가, 품질, 그리고 일정 등 더 좁은 영역의 가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조직개발 프로세스는 조직 진단, 진단 정보의 수집과 분석의 피드백, 개입의 설계, 변화관리, 조직개발개입의 평가 및 제도화로 구분할 수 있다.
2. 조직개발을 위한 개입의 설계
개입은 조직의 성과 및 효과성 개선을 위한 일련의 활동이다. 개입의 설계란 조직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밝혀진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의 기능을 개선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개입의 설계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한다.
1) 인적 프로세스 개입
조직 내의 사람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 개입이며 의사소통, 집단 의사결정, 리더십을 포함한다. 심리학, 사회심리학, 집단역학 응용분야에서 시작되었고, 사람과 조직 프로세스의 기능이 개선될 때 조직 효과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한다.
2) 기술구조적 개입
구조적 측면에 대한 개입방법을 제시하며 조직 효과성이 적절한 작업설계와 조직 구조로부터 발생한다고 본다. 조직, 집단, 직무를 설계하는 방법뿐 아니라 조직 구성원 관여에 대한 접근법 등이 포함된다. 개인의 직무, 집단 안에서의 설계 작업에 대해서도 다룬다.
3) 인적자원 관리 개입
조직 효과성이란 조직 구성원을 조직과 통합하는 능력이 개선됨에 따라 발생한다고 본다. 선발과 배치, 경력 계획, 보상 체계, 목표 설정, 성과 평가가 포함된다. 조직 인적 자원을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 코칭과 멘토링, 리더십 개발, 경력계획과 개발을 포함한다.
4) 전략적 변화 개입
전체 조직에 대해 개입. 조직과 조직을 둘러싼 환경과의 관계를 의도적으로 급격하게 변화시키거나 성과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전략이 핵심이 됨. 새로운 사업방향을 지원할 내부 구조나 프로세스를 수정하게 될 사업전략의 재설정을 유발하게 된다. 조직의 내부 기능과 환경을 연계시키고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변화시키는 개입이다. 이러한 개입은 조직 전체 차원에서 실행하게 되고 사업전략, 조직설계 그리고 환경이 적합하도록 돕는다.
3. 구조설계
조직 구조란 조직의 전반적 일을 어떻게 하위 부문으로 나누고, 목적 달성을 위해 이러한 하위 부문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를 표현한 것이다.
1) 기능별 구조
2) 부문별 구조
3) 매트릭스 구조
4) 프로세스 구조
5) 고객중심 구조
6) 네트워크 구조
사례: 아마존